건강이는 이번에 내시경을 받으면서 복부초음파도 하고 싶었어요. 어차피 금식을 해야 하니 한 번에 하면 좋을 거 같았죠. 그래서 의사 선생님에게 복부초음파도 같이 진행할 수 있는지, 그리고 복부초음파로 알 수 있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복부초음파를 하려고 해요.
2024.04.06 - [건강이 스토리] - 건강검진 위내시경 금식시간 지켜야
내시경 하는 날 복부초음파를 같이 할 수 있을까?
건강이: 선생님 안녕하세요. 이번에 위, 대장 내시경을 예약했는데요. 혹시 복부 초음파도 같이 받을 수 있을까요?
의사: 네, 건강이 님. 병원이나 검진 센터의 일정과 준비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, 일반적으로는 당일에 복부초음파, 위내시경, 대장내시경을 모두 받을 수 있어요. 하지만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.
건강이: 어떤 점들을 주의해야 하나요?
의사: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받기 위해서는 사전에 장세척과 금식이 필요해요. 복부초음파 검사는 일반적으로 금식 후에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, 특히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같은 날 받을 경우, 장세척제 복용 후에 복부초음파를 받게 되면 복부 장기의 영상이 불분명해질 수 있어요.
건강이: 그럼 복부초음파를 먼저 하고, 그다음 내시경을 해야 하는 거예요?
의사: 네, 일반적으로는 복부초음파를 먼저 받고, 그다음에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받는 순서를 추천드려요. 복부초음파는 금식 상태에서도 받을 수 있으며,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은 장세척과 금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순서가 가장 효율적이에요. 또한, 복부초음파 검사 후에 장세척제를 복용하면,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 검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.
건강이: 그러면 하루에 받기는 힘들겠네요.
의사: 네, 그래서 보통은 복부초음파와 위내시경, 대장내시경은 보통 다른 날로 하는 경우가 많아요. 하루에 다 진행하게 되면, 너무 힘들 수도 있으니까요.
건강이: 아! 알겠습니다. 그럼 다른 날로 예약해야겠네요.
의사: 네
복부 초음파로 알 수 있는 것
건강이: 그럼 복부초음파를 하게 되면 어떤 것들을 알 수 있을까요?
의사: 복부초음파는 간, 담낭, 췌장, 비장, 신장 등의 상복부 장기를 비롯해, 하복부에서는 여성의 자궁과 난소, 남성의 전립선, 방광, 직장 등 골반 내 장기들을 검사할 수 있어요. 이를 통해 간이나 담도계 종양, 지방간, 비장 종대나 손상, 췌장결석, 담석증, 신장결석, 만성신부전 등 다양한 질환을 진단할 수 있죠.
건강이: 복부초음파로 많은 장기들의 상태를 알아볼 수 있네요.
의사: 맞아요. 그렇지만 복부초음파로 모든 병변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. 특히, 췌장암 같은 경우 복부 깊숙한 곳에 위치하고 있고, 복강 내 가스나 지방층이 두꺼운 경우에는 작은 크기의 췌장암을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.
건강이: 그럼 췌장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어요?
의사: 복부초음파로 충분한 정보를 얻지 못하는 경우, CT나 MRI 같은 다른 영상 진단 방법을 고려할 수 있어요. 예를 들어, 췌장암의 경우 초음파 검사에서 나타나지 않은 병변을 발견할 수 있는 CT가 필수적인 검사로 권장되고 있어요. CT는 췌장암의 진단과 절제 가능성을 결정하는데 최적의 진단방법으로 여겨져요.
복부초음파로 문제가 발견되었을 때
건강이: 그렇군요. 그럼 복부초음파를 하고 이상이 발견되었을 때는 어떻게 조치할 수 있나요?
의사: 복부 초음파 검사에서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, 우선 그 징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해요. 이상 징후의 종류와 정도에 따라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고, 바로 치료를 시작해야 할 수도 있어요.
건강이: 어떤 검사를 추가로 해야 하나요?
의사: 이상 징후에 따라 다양한 추가 검사가 있을 수 있어요. 예를 들어, 간 질환의 의심이 있다면 혈액 검사, MRI, CT 스캔 등을 통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. 만약 종양이 의심된다면, 조직 검사를 통해 종양의 성질을 파악할 수 있죠.
건강이: 네. 감사합니다. 아무 이상이 없기를 바래야겠네요.
의사: 그렇죠. 아직 나이가 젊어서 크게 문제는 없으실 거예요.
2024.03.27 - [건강이 스토리] - 건강검진 중성지방 수치가 높게 나왔어요!!
건강검진 중성지방 수치가 높게 나왔어요!!
건강이는 올해도 건강검진을 받았어요. 그런데 작년과 다르게 중성지방 수치가 정상보다 높게 나왔어요. 1년 동안 관리에 소홀히 한 결과 체중도 늘었기에 조금 걱정은 했는데, 중성지방이 높게
health-is-story.tistory.com
복부초음파 전 주의사항
건강이: 복부초음파 전에 주의사항이 있을까요?
간호사: 그건 제가 설명해 드릴게요. 검사 전날 저녁 식사는 가볍게 하고, 검사 당일 아침은 금식해야 해요. 복부초음파 검사 전에는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 또한, 모든 검사에 대한 사전 설명을 잘 듣고, 질문이 있으면 검사 전에 의사나 간호사에게 물어보는 것이 중요해요.
건강이: 그럼 복부 초음파 검사 전날에는 저녁을 어떻게 먹는 게 좋을까요?
간호사: 복부 초음파 검사 전날 저녁에는 가볍게 소화하기 좋은 음식을 드시는 게 좋아요. 검사 전날 저녁은 가볍게 소화할 수 있는 음식으로 식사하고, 검사 3~4일 전부터는 음주와 과식을 피해 주세요. 검사 전날 저녁 식사 후 10시부터는 금식이 필요해요. 이는 음식물로 인해 위장이 팽창할 경우, 정확한 검사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에요.
건강이: 일반 밥을 먹어도 상관없는 건가요?
간호사: 밥보다는 죽이나 미음과 같이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. 단, 밤 10시 이후에는 물을 포함한 모든 음식과 음료의 섭취를 중단해야 해요. 이는 검사 당일 위와 장이 비어있어야 초음파 검사 시 시야 확보가 용이하기 때문이에요.
건강이: 아! 물도 마시면 안 되는 거예요?
간호사: 네, 정확히 말씀드리면, 검사 전날 밤 10시 이후부터는 물을 포함하여 어떠한 음식이나 음료도 섭취하시면 안 돼요. 검사 당일 아침에도 금식을 유지해야 합니다. 이는 검사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중요한 준비 과정이에요.
건강이: 알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간호사: 네! 그럼 검사 당일에 뵙겠습니다.
'건강이 스토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언제부터? (0) | 2024.04.09 |
---|---|
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스트레스 때문? (0) | 2024.04.08 |
건강검진 위내시경 금식시간 지켜야 (0) | 2024.04.06 |
소변검사 요단백 양성이 나왔어요 (1) | 2024.04.05 |
감마지티피 수치 낮추는 법 생활습관 개선으로 (1) | 2024.04.04 |